현업에서 DB 를 항상 사용하고 있다. 항상 사용해 오고는 있지만 "DB란 무엇이고 그거에 연관된 개념이 무엇이 있을까" 라는
스스로에 대한 물음에 명확히 대답할 수 없었다. 개념을 정리하고 기초를 갖춰보고자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다.
🔗DB, 데이터베이스
흔히 들을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(Database) 는 데이터의 저장소라고 정의할 수 있다.
이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소프트웨어가 DBMS (Database Management System),
즉,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시스템이다.
계층형, 망형, 관계형 DBMS 중 대부분의 DBMS가 테이블로 구성된 관계형 DBMS 의 형태로 사용되는데이를 RDBMS 라고 한다. 이를 하나씩 정리해보자.
🔗DBMS
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시스템.
사용자와 DB 사이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데이터를 생성해주고 DB 를 관리해주는 소프트웨어.
DBMS는 데이터를 계층 또는 탐색 형식으로 저장한다. 파일 시스템을 사용해 저장하며,
따라서 테이블 간에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.
데이터에 대한 많은 보안을 제공하지 않으며 정규화를 수행할 수 없어 데이터는 높은 중복성을 가질 수도 있다.
RDBMS의 대표적인 예로는 Oralce, MS SQL, MySQL, MariaDB 가 있다.
🔗RDB (Relational Database)
우선 RDB는 관계형 데이터 모델에 기초를 둔 데이터베이스이다.모든 데이터를 2차원의 테이블 형태로 표현한다.
🔗RDMBS
RDB를 생성 및 수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.RDBMS 는 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의 약자로 관계형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DBMS 유형이다.RDMBS의 테이블은 서로 연관되어 있어 DBMS보다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저장, 구성 및 관리할 수 있다.정규화를 통해 데이터의 중복성을 최소화하며 트랜잭션을 수행하는 것이 쉽다.데이터의 원자성, 일관성, 격리 및 내구성을 유지하며 데이터 무결성을 높인다.
🌈 Summary
: RDBMS는DBMS에 Relational 이 추가된 것으로 관계형 즉, 쉽게 말하자면테이블 기반의 DBMS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.